나는 왜 분노하는가 ?

in hive-143575 •  28 days ago 

요즘 내 감정이 어떤 상태인가를 분명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처음에는 어이없고 황당하다고 생각했지만 자세히 나의 내면을 들여다 보면서 내가 느끼는 감정이 분노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살아오면서 두번정도 지금과 같은 분노를 느꼈다. 내가 분노하게된 가장 큰 원인은 지극히 당연한 것이 무시되고 왜곡되는 것을 볼 때였다.

퇴직하기 몇년전에 그런 일을 목격했고 당했다. 그런 일을 당하고 나니 내가 속했던 조직과 조직원에게 정나미가 뚝 떨어졌다. 한때는 영원할 것 같은 맹세와 의리는 아무런 가치도 없었다. 자명한 논리와 도덕이 무시당하고 고의적으로 왜곡되는 것을 조장했던 사람들과의 의리는 구역질이 날 뿐이었다.

분노를 일으키는 것은 많다. 사람마다 분노를 느끼게하는 기제도 다르다. 나의 경우에는 너무나 자명한 논리가 무시당할때 분노를 느꼈다. 자명한 논리를 참으로 받아들였던 나의 그동안 삶에 대한 무시 때문이었다. 그렇다 내가 분노를 당한 것은 내가 무시를 당했다고 느꼈기 때문이다. 내가 살아오면서 가정과 학교 그리고 사회 직장에서 옳다고 배웠고 말했고 가르쳤던 그 모든 것이 깡그리 부정당하는 현실에 분노한 것이다. 그것은 내가 부정당했기 때문이다.

문재인 정권의 출범을 진심으로 환영했다. 대통령 선거기간중에 문재인이 댓글부대의 횡포에 대해 선거판의 양념이라고 이야기할때 그건 아닌데라고 생각하면서도 그냥 넘어갔다. 혁명이었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뭔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다. 그래도 문재인을 진심으로 지지했다. 신문에 문재인 정권의 정책을 옹호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문재인 정권에 대해 생각을 달리하게 된 결정적 계기는 조국 때문이었다. 누가 보아도 당연하게 있을 수 없는 행동을 했다. 법앞에 그 누구도 평등하다. 조국은 법앞에서 특별한 대우를 받고자 했다. 법을 공부한 사람이 법을 무시했다. 조국은 우리 사회가 그동안 구축했던 도덕과 윤리 체계를 깡그리 무시했다. 그는 법의 이름으로 도덕과 윤리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온 나의 존재를 깡그리 부정했다.

조국은 내가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모든 것이 틀렸다고 강요했다. 나를 윤리적 아노미적 상황으로 몰아넣었다. 나의 존재방식을 깡그리 부정했다. 그것이 나를 분노하게 한 것이다.

조국과 똑같은 아니 그것보다 훨씬 더 심각한 도덕적 윤리적 혼돈을 이재명에게서 보고 있다. 조국은 자신의 잘못을 벗어나고자 했을 뿐이다. 그러나 이재명은 자신의 잘못을 남에게 뒤집어 씌운다. 대장동 게이트를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말한다. 기가 찬 것은 그런 이재명의 주장을 마치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작자들이다. 소위 배웠다는 자들 판사 검사 변호사들 출신들이 그런 작태를 저지른다. 이번 대장동 게이트의 핵심인물도 변호사였다.

이재명은 조국과 차원이 다르게 우리 사회전체를 도륙내고 있다. 인간이 진화의 과정을 통해 생존할 수 있었던 것은 도덕과 윤리 그리고 정의감 같은 것이 작동했기 때문이다. 위인들이 목숨을 바친 것도 모두 정의를 위해서였다.

인간은 두가지 경우에 결속한다. 하나는 이익이 될때고 또 다른 하나는 정의롭다고 생각할 때이다. 얼핏보면 이해관계가 맞을 때 결속의 정도가 강한 것 처럼 보인다. 그러나 정의가 부정당한다고 느낄 때 훨씬 더 강력하게 결속한다. 역사상 거의 모든 혁명은 정의가 왜곡당하고 부정당할 때 발생했다.

지금 한국사회는 이해관계와 정의가 서로 싸우고 있다. 조국과 이재명을 지지하는 자들은 모두 이해관계에 서로 똘똘 뭉쳤다. 조국과 이재명을 비난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정의와 윤리가 붕괴되는 것을 참지 못해 분노하고 있다.

한마디로 내가 분노하는 것은 이재명이 나를 바보 병신 머저리 취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내가 그정도도 세상물정 모를 것 같냐?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Good!

Good

Why am i angry

Old Stone (83) Admin Agora Problems of Korean Politics and International Politics • 11 hours ago.

I can clearly see now that my emotions are like those days. At first I thought it was

I am transalta in English if any person problem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지금 한국사회는 이해관계와 정의가 서로 싸우고 있다." 정의가 반드시 승리해서 이해관계로 얽힌 부정한 세력이 척결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