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 룬샷(LOON SHOTS)

in hive-101145 •  last month 

Screenshot_20220516-140254_Naver Blog.jpg
이미지 출처 : 네이버 글감 검색

저자 : 사피 바칼(1968년생)

이론물리학자, 바이오테크 기업(신타제약)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

열세 살부터 프린스턴 대학에서 물리학과 수학 공부, 1988년 하버드 대학 최우등졸업, 스탠퍼드 대학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 취득.

2001년 암 신약을 개발하는 신타제약 공동 설립하고 13년 간 CEO로 활동.

오바마 정부 시절 대통령 과학자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Screenshot_20220516-140302_Naver Blog.jpg



"전쟁, 질병, 불황의 위기를 승리로 이끄는 설계의 힘"


룬샷(loon shot)

  • 주창자를 나사빠진 사람으로 취급하며, 다들 무시하고 홀대하는 프로젝트


문샷(moon shot)

  • 달에 우주선을 보내는 프로젝트

  • 아주 중요한 결과가 나올거라고 다들 기대하는, 많은 것을 투자한 야심찬 목표


상전이

  • 물질이 온도, 압력, 외부 자기장 따위의 일정한 외적 조건에 따라 한 상에서 다른 상으로 바뀌는 현상




한 마디로 '룬샷', 즉 남들은 미쳤다고 말하는 아이디어나 행동이 세상을 바꾸는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

이 미쳤다는 생각을 어떻게 사장시키지 않고 양지로 드러낼 수 있는가, 매니지먼트를 어떻게 해야하는가에 대한 내용이다.




책이 전달하고자 하는 바를 명쾌하게 전달하지 않고, 빙빙 둘러 말하는데 좀 지친다.

한국의 역사도 아닌 미국의 역사에 기반해서 말을 이어가다보니 더욱 힘들다.

450페이지가 넘는 분량의 책인데도, 개인적으로 기록해두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 문장이 거의 없다.




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이 세계를 점령할 뻔 했다는 사실이 아찔하다.

이 아찔한 상황을 극복할 수 있었던 이유, 독일의 U보트를 굴복시킬 수 있었던 레이더 군사 기술 등이 모두 '룬샷'에 의해 시작되었다.

우연히 발견된 레이더 기술의 기초는 당시 군 조직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오랜 세월 사장되어 있었다.




협심증 등 심장질환의 주요 원인은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을 낮춰 수백만 명의 목숨을 구하게 된 '메바스타틴'이라 알려진 약도 바로 '룬샷'.

일본인 '엔도 아키라'가 어느 곡물 창고에 있는 쌀에서 발견된 청록색 곰팡이가 콜레스테롤을 만드는 핵심 효소를 차단하는 것을 발견했다.




1970년대까지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화학요법이 유일한 접근법이었다.

환자를 죽이지 않는 한에서, 종양에다가 최대한 많은 독을 들이붓는 방식이다.

'주다 포크먼'이 암세포와 주변 조직을 차단하여 종양을 굶겨 죽이는 약을 만들고자 시도했을 때 의학계로부터 비웃음을 샀다.

하지만 결국 '아바스틴'이란 약 개발에 성공했고, 오늘날 종양과 숙주 환경 사이의 대화를 방해한다는 아이디어가 표적 치료와 면역요법을 비롯한 거의 모든 암 연구 프로그램의 기초가 된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세계에서 가장 크고 수익성이 좋았던 항공사 '팬암(Pan American World Airways)'.

팬암은 미국 항공사 가운데 최초로 대서양을 횡단했고, 최초로 태평양을 횡단했으며, 최초로 세계일주 비행에 성공했고, 최초로 제트기를 운항했다.

보잉747 제트항공기가 팬암과 보잉의 합작품.

시대의 변화를 따라가지 못하고 사우스웨스트 항공이나 아메리칸 항공 등에 밀려 사라졌다.




폴라로이드의 창업자 '에드윈 랜드'가 편광 고글, 3D 안경, 즉석 사진을 발명했다.

폴라로이드는 1947년 흑백으로 된 최초의 세피아 프린트를 내놓았고, 1960년에는 자동 노출, 1963년에는 즉석 컬러사진, 1971년에는 종이 분리가 필요 없는 필름을 내놨다.

1972년에는 이 모든 게 하나로 된 접을 수 있는 카메라 SX-70을 1978년에는 초음파 자동 초점 카메라를 출시했다.

하지만 폴라로이드 또한 이제는..





아래부터는 책 본문의 내용들 중 기록해둔 문장 일부.



조직의 '문화'보다는 '구조'의 작은 변화가 대단한 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혁신보다 설계가 중요하다.




탁월한 주가 실적을 가진 기업으로부터 조직 문화의 성공 팁을 뽑아내겠다는 것은 마치 방금 로또에 당첨된 사람에게 로또 살 때 무슨 색 양말을 신고 있었느냐고 물어보는 것과 같다.




'룬샷'이 폐기되는 흔한 이유는 가짜 실패 때문이다.

'룬샷'의 탓인 줄 알았지만 알고 보니 테스트에 결함이 있었던 것.

진짜 실패와 가짜 실패를 구분하는 능력, 실패를 수사하는 능력은 괜찮은 과학자와 위대한 과학자를 구별할 뿐만 아니라 괜찮은 사업가와 위대한 사업가를 구별해준다.




내가 수년을 투자한 프로젝트에 누군가 이의를 제기할 때 분노하며 방어할 것인가, 아니면 진정한 호기심을 가지고 조사에 임할 것인가.

내가 알아낸 바로는, 스스로 더 이상 질문하지 않을 때가 가장 걱정해야 할 때다.



2022.05.16.

Authors get paid when people like you upvote their post.
If you enjoyed what you read here, create your account today and start earning FREE STEEM!
Sort Order:  

This post has been upvoted by @italygame witness curation trail


If you like our work and want to support us, please consider to approve our witness




CLICK HERE 👇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Hi @lucky2015,
my name is @ilnegro and I voted your post using steem-fanbase.com.

Come and visit Italy Community

image.png

Upvoted! Thank you for supporting witness @jswit.
Please check my new project, STEEM.NFT. Thank you!
default.jpg

이 책 정말 보고 싶었는데 포스팅 보니 더 보고 싶어지네요!

어서 대여해서 보세요~~^^